우송대학교 교양대학 의사소통교실은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학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글쓰기 지도 수요를 충족하려는 목적으로 글쓰기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글쓰기 지도 영역에 따라 운영되는 글쓰기 클리닉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영역 | 구분 |
---|---|
내실화 글쓰기 클리닉 | ① 글쓰기 수업 관련 클리닉 |
② 일반교양 수업 및 전공수업 관련 영역 | |
수월성 글쓰기 클리닉 | ③ 공모전 및 취업 관련 영역 |
④ 기타 글쓰기 및 일반 상담 영역 |
① 글쓰기 수업 관련 영역
우리 대학의 모든 재학생은 [대학글쓰기]와 [과학적 글쓰기] 중 한 강좌를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지식을 쌓고 실제 글쓰기 연습을 하며, 이를 토대로 교양과 전공을 아우르는 다른 수업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 분석과 보고서 작성을 위한 훈련을 받게 됩니다. 정규 강좌의 제한된 시간의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교수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생들 개개인은 만족할만한 성과를 낼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개별 지도가 이루어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글쓰기 클리닉은 이와 같은 정규 수업의 제약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실제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이 글쓰기 수업 시간에 다루는 자료나 직접 작성한 글에 대한 분석과 조언을 통하여 글쓰기 수업 수강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1:1 개별 지도]를 통해 정규 수업에서 연습하고 작성한 에세이의 완성도와 완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② 일반교양 수업 및 전공수업 관련 영역
글쓰기 수업을 제외한 다른 과목에서도 학생들은 보고서나 발표문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과목들의 특성상 글쓰기 자체에 대한 지도가 힘들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이 작성한 글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과 평가를 필요로 해도 이를 충족시키기가 어려웠습니다.
글쓰기 클리닉에서는 학생들의 이와 같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학생들의 글쓰기를 광범위한 영역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글쓰기의 종류 구분과 주제 설정, 논의 구성, 전체적인 서술 방법 등을 입체적으로 지도함으로서 학생들 스스로가 완성도 높은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문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수강하는 교양 과목의 경우 학생들이 자기 전공에 상관없이 교수자가 요구하는 정확하고 깊이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③ 공모전 및 취업 관련 영역
재학생들이 해결해야 하는 글쓰기는 비단 수업 과제에 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취업을 준비하거나 상급 교육기관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고학년들의 경우 예외 없이 자기소개서나 논술과 같은 목적형 글쓰기를 요구받습니다. 학생들이 대학 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연습했다고 하더라도 이와 같은 목적형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탓으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글쓰기 클리닉에서는 이와 같은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목적형 글쓰기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월성 글쓰기는 기업에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자기 소개서 작성과 공모전 지원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에 대한 조언을 제시합니다.
④ 기타 글쓰기 및 일반 상담 영역
학사 과정 외의 분야에서도 학생들의 글쓰기는 이루어집니다.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글을 올리거나 다른 언론에 기고를 하기 위한 글쓰기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에도 학생들은 자신들의 글을 공개하기에 앞서 객관적인 분석과 평가를 통해 자신의 글을 검증해 보고자 합니다. 또한 일부 학생들은 글쓰기 자체에 대한 강박관념이나 공포심을 가지고 있어 모든 종류의 글쓰기를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쓰기 클리닉에서는 이와 같은 학생들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지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글쓰기 상담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작성한 글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과 평가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글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리닉 내부적으로 준비한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자료를 활용하고 지속적으로 상담을 진행하여 글쓰기 자체를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글을 쓰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우수 에세이는 대학 글쓰기와 과학적 글쓰기 등을 수강한 학생들이 생산한 에세이를 대상으로 담당 교수진의 엄정한 교차 심사를 거쳐 선정하고 시상합니다. 우수 에세이로 선정된 글은 학생들의 동의를 구한 다음 [우송 에세이 문집]으로 워크북 형식으로 출판하여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에게 성과를 공유하고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이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