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저임금 의류공장 논란… “노예노동 착취” VS “여성해방 도움”
12면 | 기사입력 2013-05-03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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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4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 인근 사바르 의류공장에서 발생한 건물 붕괴사고가 저임금을 무기로 한 개발도상국의 의류산업 전략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개도국 근로자의 저임금을 바탕으로 서구 대형 유통업체나 패스트패션 업체가 이득을 챙기는 현실이 사고의 근본원인이라는 것이다.
반면 일부에서는 개발도상국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여성 해방을 돕는 의류산업의 역할을 무시하고 있다며 반론을 펴고 있다.
◇“노예노동은 신을 거스르는 행위”=의류공장 건물 붕괴로 48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지 8일 만인 2일 가동을 멈췄던 공장은 하나둘씩 돌아가기 시작했다. 아무 일도 없었던 듯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
하지만 정작 비난의 대상이 됐던 서구 원청업체는 하도급을 끊고 방글라데시에서 탈출하고 있다. 세계 최대 라이선스 보유업체인 월트디즈니는 이번 주 홈페이지를 통해 더 이상 방글라데시에서 생산된 제품에 자사 상표를 붙여 판매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당초 방글라데시에서 생산된 스웨트 셔츠는 월마트에 납품할 예정이었다. 미국 소매 유통업체 타깃(Target)과 나이키도 방글라데시의 공장 숫자를 줄였다.
200억 달러 규모의 의류산업은 방글라데시 수출의 8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다. 종사자만도 300만명, 관련 공장은 5400개에 달한다. 인도네시아(2400개), 베트남(2000개)에 비해서도 압도적으로 많다.
이 때문에 서구 원청업체의 철수 분위기는 정치권에서 달가울 리 없다.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가 직접 나서 원청업체를 설득했다. 그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다국적 기업이 방글라데시에 투자하는 이유는 질 좋은 노동력이 아닌 값싼 노동력 때문”이라며 “방글라데시는 노동 친화적”이라고 강조했다. 유명 브랜드 업체가 방글라데시 기업과 계약을 취소하고 경쟁국인 인도나 베트남 등으로 물량을 주문하려는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하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 달에 38유로로 생활하는 것은 노예노동”이라며 “회사 재정을 이유로 정당한 임금을 주지 않거나 일감을 주지 않으면서 이윤만을 쫓는 것은 신을 거스르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저임금을 지급하며 노동을 강요하는 것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인 것이다. 지난 3월 취임한 교황이 노동자의 권익에 이토록 강경한 목소리를 낸 것은 처음이다.
◇저임금은 여성 해방의 출발점?=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으로 서구 원청업체들이 계속 계약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프리마크와 망고 등 원청업체가 위험문제 등을 이유로 하도급 업체를 다른 곳으로 옮기기보다는 방글라데시 여성에게 계속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직상태나 농장에서 일하는 것보다 의류공장에서 일하는 게 더 높은 소득을 보장해 여성 해방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미국 하원 세입위원회 샌더 레빈 의원도 “서방 브랜드 업체의 철수는 일자리를 없애고 국민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여성 고용으로 자연스럽게 빈곤율까지 떨어지는 만큼 고용 유지가 중요하다는 논리다. 실제로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섬유산업으로 인해 방글라데시의 빈곤율은 1992년 60%에서 최근 30%까지 떨어졌다.
다만 신문은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노동조합의 결성을 허용해 근로자의 권익을 찾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글라데시는 최저임금에 대한 기준이 없고 의류 노동자의 조합 설립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라나플라자 붕괴사건은 초기 노동자들이 건물 이상징후를 알렸지만 회사와 건물주는 이를 무시했다. 조직된 노동자의 목소리가 있었다면 대형사고로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일부에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경쟁국인 베트남 등을 눈여겨봐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베트남 역시 의류 수출에 의존도가 높은데 노동환경과 관련 노동법은 상당히 엄격하기 때문이다.
노동자연대 방글라데시 센터 책임자인 칼프로나 액터는 “방글라데시 의류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다 엄격하고 강제적인 법 적용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시나 총리도 성난 민심을 의식해 “현재 노동환경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며 이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kmib.co.kr
속 타는 방글라데시
| 기사입력 2013-05-03 17:36 | 최종수정 2013-05-03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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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EU·교황 노동 개선 요구가 경제엔 독으로…
방글라데시 의류공장 붕괴참사로 '노예노동'이라는 비판이 거세지자 서방 원청업체들이 브랜드 이미지 추락을 우려해 하청(하도급)을 끊거나 사업철수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에 이어 프란치스코 교황까지 나서 인도적 차원에서 노동자들의 참혹한 노동환경을 개선하라고 촉구한 게 오히려 일자리 급감 등 방글라데시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입히는 아이러니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3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 인근 사바르의 의류공장 붕괴참사가 열흘째로 접어들면서 사망자가 482명으로 늘어났다. 또 149명이 행방불명 상태여서 최종 사망자가 5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프란치스코 교황은 1일 '노예노동과 같은 근무환경이 부른 참사'라며 서구의 다국적기업들을 규탄했다. 미국 국무부도 2일 '미 업체들이 방글라데시를 포함해 하청을 주는 나라의 노동환경 개선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특히 EU는 방글라데시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무역제재까지 검토하고 있다.
미국의 노동자 인권감시 그룹 '워커스라이츠 컨소시엄'의 스콧 노바 대표는 '의류제조ㆍ유통업체들이 방글라데시의 열악한 작업환경과 노동력 착취에 대한 비판으로 엄청난 압박감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이 같은 압박이 노동환경 개선이 아니라 서구 의류업체들의 방글라데시 탈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 최대 라이선스 보유업체인 월트디즈니는 지난달 라이선스 계약업체들에 더 이상 방글라데시에서 자사 상표가 붙은 제품을 생산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디즈니 캐릭터가 부착된 스웨트 셔츠는 월마트 매장에 공급될 예정이었다. 미국 소매 유통업체 타깃(Target)과 나이키도 방글라데시의 공장 숫자를 줄였다.
WSJ는 하청 의류업체의 안전성 문제 외에 내년 선거를 앞두고 방글라데시에서 정치적 시위와 파업이 증가하며 의류제조ㆍ유통업체의 방글라데시 탈출이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인도ㆍ캄보디아 등 방글라데시 주변국으로는 다국적 의류업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인도 의류수출촉진협회의 비자이 마투르 국장은 방글라데시로 갈 주문이 옮겨오면서 지난 3월 의류 수출이 13억5,000만달러로 11%나 늘었다고 밝혔다. 캄보디아 국영 의류제조협회의 켄 루 사무국장도 '최근 연이은 사고로 비난이 고조되면서 서방 브랜드 업체들이 방글라데시를 떠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방글라데시 수출협회도 최근 주변국가 경쟁업체들에 빼앗긴 주문량이 5억달러 정도 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 같은 서구 브랜드의 이탈은 방글라데시 경제에 대한 타격이 되고 있다. 방글라데시 의류산업은 월임금 40달러라는 초저임금을 바탕으로 매년 30%씩 고속성장하며 세계 2위로 자리잡았다. 연간 생산액 200억달러, 종사자 300만명으로 방글라데시 경제를 떠받치는 최대 수출산업이지만 이번 의류공장 사고로 위기에 처한 것이다.
무하마드 파줄 아짐 방글라데시 국회의원은 '의류산업 종사자 가족 수는 1,400만명에 달한다"면서 '해외 의류업체들의 방글라데시 탈출은 엄청난 타격"이라고 호소했다.
외신들은 서방 의류제조ㆍ유통업체들의 방글라데시 이탈이 경제침체라는 또 다른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이를 작업장 안전과 노동자 인력교육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 같은 조치가 성공적으로 이어질 경우 방글라데시의 노동경쟁력을 강화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판단이다.
최인철기자 michel@sed.co.kr
미국 대 방글라데시 옷 원가, 13달러-4달러… 인건비, 7달러-0.2달러
1면1단| 기사입력 2013-05-03 22:11 | 최종수정 2013-05-03 22:35
원가 1만5000원인 옷 한 벌이 마트에 단돈 1만원에 나온다. 값이 싸면 소비자는 좋다. 하지만 누가 나머지 비용을 지불한 것인가. 이 ‘미스터리’는 미국 국제노동인권연구소(옛 미국노동위원회)가 월마트에 납품된 옷이 미국과 방글라데시에서 생산될 때 차이를 분석한 내용을 보면 풀린다.
국제노동인권연구소는 2005년 미 시카고에서 노조 가입이 의무화된 한 공장에서 남성용 긴팔 청남방의 원가를 계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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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재료인 데님 천은 미국산을 사용해 한 벌에 230g씩, 4달러가 들어갔다. 여기에 실과 단추, 장식을 위한 캔버스 천 등 부속물 원가 1달러가 추가된다. 이를 재단(0.75달러)하고 가봉(3.36달러)한 뒤 검수·프레싱·포장(간접인건비, 3.36달러)하는 데 들어간 총 인건비가 7.47달러다. 완성된 옷을 세탁(0.75달러)까지 하면 한 벌을 만드는 데 총 13.22달러가 들었다.
그러나 월마트는 이를 11.67달러에 팔았다. 이유는 간단하다. 미국이 아닌 방글라데시에서 만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중국산 데님 천을 써 한 벌당 직물 값이 2.7달러, 부속물 값은 0.6달러로 떨어진다. 무엇보다 재단에서 포장까지 인건비가 0.22달러에 불과하다. 세탁비(0.2달러)를 추가해도 총 원가는 3.72달러면 된다. 미국 노동자의 34분의 1 수준인 방글라데시 노동자 임금이 저렴해진 소비자 옷 값을 대신한 셈이다.
문제는 상황이 더 악화됐다는 점이다. 이 연구소의 찰스 커나헌 사무총장은 지난해 11월 화재로 112명이 숨진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 인근의 타즈린 의류공장의 임금보고서를 냈다. 고참 재봉사는 시간당 0.23~0.26달러(약 250~280원), 신참은 0.21~0.22달러(230원)를 받았다. 대부분 10대 소녀인 재봉사 보조의 임금은 0.18달러(200원)에 불과하다.
방글라데시 노동자연대 칼포나 악터 사무총장은 “싼값에 옷을 사가는 다국적기업이 각성해 노동자 안전과 최저임금을 책임져야 추가 비극을 막을 수 있다”며 “이들의 고의적 무관심을 봐주면 안된다”고 2일(현지시간) CNN에 말했다.
<김보미 기자 bomi83@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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