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대학교 중장기발전 계획 1단계의 ‘통섭적 교육 및 소프트스킬 강화교육 체제준비’의 일환으로 2012년 2월 16일 교양교육원
(SLAS; Sol Liberal Arts School)이 출범했다. 교양외국어 및 글로벌리더십센터(SGLC ; Sol Global Leadership Center)를 이관받고
2012년 2학기 ‘대학신문읽기 강좌 지원’ 대학, ‘2013년 1학기 대학시장 경제 강좌’ 개설대학으로 선정, 2012년 2학기 KT&G와 공동으로 취업전략특강 개설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3년 한국교양기초교육원으로부터 융복합프로젝트 과목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교강사 워크숍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는 등 내외부적으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교양교육원은 체계적인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교양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2013년 신입생 적용 교양교육과정 개편 확정
(2012.12.21. 교육과정심의위원회 의결)으로 융합·통섭 및 실용성을 강조하는 교과목으로 개편, 교양 35학점에 전공 119학점으로
졸업이수학점 154학점 대비 교양학점 22%, 일반교양학점 7.1%의 비중을 점유하고 있다.
교양교육원의 교육과정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마주할 수밖에 없는 3개 역량과 3개 영역으로 구성했다. ‘일, 인생, Sol가치리더십’과
‘소통, 인성/실무, 융복합/통섭’의 6개 축, 9개의 Cell을 구성, 우송인으로서 평생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My Sol Story’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구 분 | 일 (Work, Biz, 業) | 인생 (Life) | Sol가치리더십 (Sol Value Leadership) |
---|---|---|---|
소통(Communication) -사람과 문화 간 소통 (글로벌 소통) |
글로벌교양(22-23/28-34H) -영어,일본어,중국어 |
읽기와 토론(2/2) | - |
인성/실무(Personality, Character/ Practice, Skill) -자기계발 -자아실현 |
컴퓨터활용(2/2) 기획과프리젠테이션(2/2) (자기계발과 리더십) (통섭교양) |
진로탐색과 생애설계(1/1) (자기계발과 리더십) (통섭교양) |
자기계발과 리더십(1/2) (통섭교양) |
융복합/통섭(Consilience) -학제간 융복합 소양 |
융복합프로젝트(2/2) (예시된 프로젝트 또는 자율 설계된 프로젝트를 팀단위 부과) 인간과 문화, 사회와 역사, 자연과 과학기술, 자율설계 (통섭교양) |
통섭교양(2/2) (다음 영역 중 선택) 인간과 문화, 사회와 역사, 자연과 과학기술, 예술과 생활건강 (융복합프로젝트) |
(통섭교양) |